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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어&제주/낚시용품리뷰

레보 프리미어 도요 우라노 베이트릴 비교 분석

by MLstoryer 2014. 2. 18.

레보 프리미어 도요 우라노 베이트릴 비교

 

예전에 비교해보았던 자료 입니다.

 

우수한 성능에도 불구하고 저평가되는 레보 프리미어와

 

훌륭한 가성비로 인기를 누리고있는 도요 우라노 베이트릴 비교입니다.

 

 

 

(좌)우라노   (우)프리미어

 

우라노는 보통 도요릴이 그렇듯이 자성체가 스플에서 멀어지는 방식이구요

레보 프리미어는 자성체를 가려서 자력을 줄여주는 방식입니다.

직접적으로 스플을 자력으로 멈추는것이 아닌

맴돌이 전류에 의해 작동되는 마그네틱 브레이크의 원리상

어떤게 더 유리한지는 잘모르겠네요.  다만 우라노는 거의 브레이크를 열어논상태로 사용했고

프리미어는 거의 브레이크를 잠궈놓은 상태로 사용을 했었습니다.

 

 

(좌)우라노   (우)프리미어

 

메인샤프트와 드라이브기어에 재질은 서로 다르지만 기본 구조는 좌우핸들이 다른게 아니라면

거의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우라노는 메인샤프느 피니언기어에 모두 황동 재질을 사용했구요

프리미어는 두가지다 두랄루민재질로 추정됩니다 정확이 뭐다! 라고 써있지 않아서 추정이라고 씁니다.

 

 

 

(좌)우라노   (우)프리미어

 

썸바 올려주는 톱니부분은

 

좌우핸들방식이 다른게 아니라면 동일한 구조와 재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좌)우라노   (우)프리미어

 

메인기어부분입니다.

 

우라노는 황동기어를 프리미어는 듀랄루민재질인듯합니다.

 

이역시도 정확히 뭐다!라고 써있는 자료가 없습니다. 황동은 아니니 두랄

 

 

 

(좌)우라노   (우)프리미어

 

드랙디스크입니다. 

우라노는 일반보통디스크가 여러겹으로 들어가있어서 드랙이 강하게 잠기는 반면

 

프리미어는 카본디스크지만 한장밖에 안들어가있어서  8lb이상에 라인을 제대로 컨트롤 해주기 힘든정도에 강도입니다.

대신 우라노는 드랙디스크가 카본재질이 아니어서 드랙이 좀 억지로 풀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저가의 릴에 구색을 맞추다보니 좀더 강한드랙력을 선택하고 드랙기능은 좀 포기한 스탈입니다.

하지만 10lb 12lb 쓰면서 그렇게 드랙이 세세하게 작동되는건 중요한 부분이 아니니 그냥 넘어갑니다. ㅎㅎ

 

 

 

(좌)우라노   (우)프리미어

 

하여 우라노에서 디스크좀 빼서 프리미어에 이식한 모습입니다.

 

드랙력이 한쪽은 너무 강해서 드랙조절이 안되고  한쪽은 너무 약해서 너무 맥없이 풀리는 부분이 있어서

 

둘다 적절한 정도로 조절이 되었습니다.

 

 

 

 

(좌)우라노   (우)프리미어

 

메인기어에 제일 윗부분이 프리미어가 좀더 튀어나와있고 추가로 평와셔가 들어가 있는데

 

아마 디스크가 한장들어가는 구조여서 그런거 같습니다.

 

하여 디스크를 추가한쪽에서 평와셔를 빼서 디스크를 뺀쪽으로 옮겨주었습니다.

 

 

 

(좌)우라노   (우)프리미어

 

스타드랙부분인데 기본구조는 같지만

 

우라노는 안쪽으로 굽은형태라 핸들손잡이가 좀더 몸체쪽으로 기운형태의

 

핸들을 사용할수 있어서 좀더 안정감있는 릴링이 가능합니다. 회전중심이 몸체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최근릴은 보통 저렇게 안쪽으로 굽은형태의것을 많이 취하고있는듯하네요.

 

 

 

프리미어 원웨이 베어링입니다.

 

우라노 베어링에 비해서 좀더 촘촘히 된 베어링이 사용되었습니다.

 

 

 

반면에 우라노는 거의 기능적인 측면에 베어링 정도만 사용된것으로 보입니다.

 

어차피 원웨이 베어링은 역회전방지만 되면 되겠지만

 

부하가 걸렷을땐 당연히 릴링감에 차이가 나겟지만

 

동일한릴에 원웨이베어링만 바꿔서 비교해보지 않는이상은 그정도를 가늠하긴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ㅎㅎ

 

 

 

(좌) 프리미어  (우) 우라노

 

이것만 사진이 반대로 되었네요

 

프리미어는 나사식이로 우라노는 버튼식입니다.

 

낚시하다보면 우연찮게 저 나사가 손에닿아서 풀리는경우가 있는데

 

버튼식이 그런면에선 좀더 편리하지 않나 싶습니다.

 

 

 

 

(좌)우라노   (우)프리미어

 

원웨이 베어링이 우라노가 좀더 튀어나와있는 형상이구요

 

아무래도 베어링제작에 따른 구조변화인듯싶습니다.

 

아무래도 더 좋은 릴이 베어링도 좀더 작고 좋은베어링을 사용하다보니 크기도 작은듯 합니다.

 

 

(좌)우라노   (우)프리미어

 

메커니컬 브레이크 방식은 둘다 같지만 프리미어가 클릭음을 내기위해서 추가 부품이 들어가

 

있습니다. 쓰기 나름이겟지만 정말 미세한 조정을 할땐 클릭음을 내기위해서 톱니가 들어간

 

프리미어가 약간은 불편할수도 있지만 실수로 건드렸을땐 소리가 나는쪽이

 

알아차리기 쉬운 이점도 있습니다.

 

 

 

(좌)우라노   (우)프리미어

 

바디구조 입니다. 역시 두제품에 차이는 없지만

프리미어가 알루미늄일체형구조인가? 그렇고 우라노도 일체형구조지만 재질은 좀 다릅니다.

 

마지막으로 우라노가 핸들노브쪽에 베어링이 두개씩 추가로 들어가 있어서 총 4개가 프리미어 보다 많습니다.

프리미어는 가볍고 좋지만 핸들노브 베어링이 없어서 추가로 베어링을 튜닝해줘야 합니다.

핸들노브베어링은 부하가 걸렸을때 릴링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부분이라서

전 따로 개조를 했는데 아무래도 임의로 개조를 한탓에 유격이 많이 생겨서 이번에 새로 핸들을 구입해야하네요

 

우라노는 가격대비 분명 훌륭한 릴입니다. 지금은 처분하여 없지만

황동기어이기 때문에  한번출조해도 기어에 이물감이 있어서 좀 아쉬운감이 있네요

역시 좀더 고급릴로 가야 듀랄루민정도 사용해주니 어쩔수없이 업그레이드를 해야하는 릴입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 새제품이나 중고나 큰차이 없는데 중고도 크게 상관하지 않는다면 조금더 보태서 루비나 정도 가주는게 업그레이드 압박에서

조금은 벗어나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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