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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포기 수리&판매

충전식 자작기포기 만들기 차량용&휴대용 제작방법 2/2 편

by MLstoryer 2016. 11. 9.

충전식 자작기포기 만들기 2/2편


자작기포기 제작방법을 출처도 밝히지 않고

도용하는 사례가 많아 중요내용은 블라인드 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1편이 기본틀 만드는 방법 이었다면

2편은 내부 회로구성에 관해서 입니다.



먼저 충전회로를 홀더에 부착시켜 줍니다.


충전회로에도 바로 충전기를 꼽을 수 있게 되어있지만 저걸 상단에 장착하는게 공간이 애매 하더군요

하이박스 사이즈가 크면 모를까 제가 사용한 하이박스에선 뚜껑에 붙일 수 밖에 없는데

그럴려면 고정하는데 어려움이....버전1에서는 글루건으로 고정 했었는데

그렇게하니 충전시 발열 때문에 글루건이 흐물흐물해져서 떨어져 버리더군요.



하여 버전2부터는 홀더에 충전회로를 부착시키는데 접착제가 아닌

볼트로 고정을 해줬습니다. 


사용된 볼트는 여기저기 남는 볼트들...모아놓은 그런 볼트들....아마...카메라에서 뺀것 같은데

여튼 대충 글루건만 아니면 괜찮을듯 합니다.



그리고 보호회로를 장착해줍니다.

보호회로는 따로 고정하지 않아도 배선하게 되면 적장히 고정됩니다.


배선방법은 보호회로 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충전회로에서 딱히 배터리 +-라고 된 곳 아니어도 저렇게 연결하면 됩니다.

그러면 보호회로 위치랑 딱 맞아서 고정하기 좋습니다.



여기까지가 전원부 조립끝입니다. 충전과 출력까지 다 작업이 끝났습니다.



다음 모듈 배선...빨검과 노랑은 모터에 연결되는 출력 부분이고

검은색은 아까 보호회로 출력-에 연결...빈곳은 나중에 전원 스위치에서 나오는 +선이 연결될 자리 입니다.



스위치 배선

스위치는 ***********************작동되는 스위치이고


전원 온오프 ***** 작동일때 *****이 연결되서 ***********모듈 출력을 낮게 조정하게 됩니다.



micro 5pin 배선은 수축튜브를 두가지를 써서 고정했습니다.

배선만 수축튜브로 감싸면 납땜한곳이 뚜껑을 열고 닫을때 떨어질수가 있어서

납땜한곳도 따로 수축튜브로 감싸서 고정해서 보강했습니다.



다음은 볼트메타 배선 방법입니다.

볼트메타는 2선식 3선식이 있는데 3선식은 측정단자에 배선이 납땜되어있을 뿐

다른차이는 없습니다. 근데...가격차이는 있죠...전 2선식을 구매해서 3선으로 납땝해서 사용합니다.


단, 2선으로 장찰할 경우 5v이하의 전원은 측정이 안됩니다.

그래서 3선으로 배선을 바꿔줘야 합니다. 측정단자는 보호회로 +출력 단자에 연결

전원 단자 +-선은 모터에 연결해줍니다.

모터에 연결하는 이유는 5v이하면 불이 안켜지거나 약합니다.

그럼 그냥 2선식을 모터에 연결하면 작동볼트를 알면 되지 않나? 할 수 있지만

승압회로 출력은 어차피 배터리가 많던 적던 일정하게 출력이 되기 때문에 굳이 측정할 이유가 없습니다.

즉, 배터리 잔량을 확인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3선으로 해서 연결해야 배터리 잔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대략 4.2V 부터 2.6V까지 배터리가 작동이 되고 배터리 전압을 통해서 잔량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3개의 단자는 볼트메타 오차교정하는 용도 입니다.

볼트메타마다 다른곳에 연결되어 있고 테스터기로 측정한 값과 비교해서 적당한 위치에 납땜 위치를 바꾸면 됩니다.

정확하진 않은데 제일 왼쪽에 납땜하면 높게 표시되고 오른쪽으로 갈수록 낮아집니다.

그래봤자 영점대 전압오차 조정이긴 합니다.



최종 배선 연결 입니다. 하이박스에 장착하기전에 배선납땜을 한후에

장착하는게 좀더 수월했습니다.


아까 모듈에서 +단자 연결 안되있던것을

전원스위치에서 뺀선을 연결하면 모듈로 온오프가 기포기 온오프가 되게 하는 것입니다.



모듈 조절방법을 안찍어서 지난번에 찍은 사진으로 설명만 해야겠네요 ;;;

스위치에서 나온 배선 두개를 저 위치 두곳에 하나씩 연결해주면 됩니다.


배선 하나는 그냥 연결하면 되는데 다른하나는 중간에 ****을 연결해서 납땜 해주면

스위치 2단은 8v로 1단은 저항이 연결되서 5v로 작동 됩니다.


***은 *****를 사용했는데 만약 2단을 12볼트 1단을 5v로 하고 싶다면 더 높은 ****을 연결하면 됩니다.

2단 작동이 기본이고 1단은 상대적으로 작동하는거라 

2단 전압을 선택한후 저항으로 1단전압을 조정하시면 됩니다.



모터를 장착하기전 나머지 부품들이 자리한 모습입니다.*****로 출력이 화면에 보이는 위쪽또는 좌측인데

모터가 우측에 올거라 ******를 뒤집어서 넣으면 배선이 짧아지긴 하나 나중에 볼트 조정을 하고 싶을때

그게 거의 힘들상황이라....


저 파란네모위에 ******를 *****으로 ***면 ** 다운 *******은 ** 업 됩니다.


쨋든 이 상태에서 앞쪽에 기포기 호스를 적당한 길이로 끼워 보면서 모터를 위치 시킨다음에

모듈에서 나온 +-선과 볼트메타 +-선을 모터에 납땜 해주면 됩니다.



호스는 이렇게 살짝 꺾인 상태로 모터와 노즐을 연결해주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충전식 자작기포기 v3 제작이 끝났습니다.


참고로 배선을 여유있게 하지않고 최대한 짧게 해서 뚜껑이 완전히 열리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 홀더+방향이 아래쪽에 위치합니다. 아래쪽은 배선이 연결 안되어 있어서 많이 열리지만 앞쪽은 살짝만 열려서...ㅎㅎ


기능적으로는 v2랑 v3가 똑같지만 배터리만 용량이 증가 했습니다.

기존 2600ma배터리로는 2단 작동시간이 평균 14시간 정도였는데

3350ma로 작동하니 2단 작동시간이 평균 18시간 정도 입니다.


1단 작동은 아직 테스트를 안해봐서 정확하진 않지만 기존 1단 작동시간이 25~30시간 정도 였으니

대략 36~40시간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예상 해봅니다.


작동시간은 충전상태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나더군요...뭐..정확히 어떤요인이라기보단 그냥 여러가지 요인이 있나보다 하고 있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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