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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어&제주/낚시용품리뷰

시마노 세피아bb 정비 와 튜닝

by MLstoryer 2020. 10. 10.

시마노 18세피아 bb 정비입니다.

 C3000s 원핸들로 되어있네요

요새는 알리발 더블핸들도 있고 예전에 저렴한편이라 에깅에선 더블핸들이 보편화 되어있죠

처음에 에깅전용릴이라고 해서 어떤건가 궁금했는데 물론 BB가 붙은건 보급형이지만

 

심하게 보급형이더군요 이해가 안되는건 15스트라딕보다도 하위버전인데 가격은 거의 동급이죠

 

딱하나 그나마 18년형이라 기존보다도 더 대구경 드랙노브가 되어 있다는거죠

 

근데 15스트라딕 드랙노브 정도만 되도 불편한점없고

 

울테그라와 다른점은 베일이 일체형으로 되어 있다는 겁니다.

 

원래라면 17울테가 이렇게 나왔어야 하는건데 17울테는 후퇴했고 18세피아가 원래 울테그라가 가져야할 스펙이네요

 

핸들노브는 일반릴 HG랑 같은 55mm 입니다. 

 

출시연도에 따라서 모델에 따라서 다르긴 한데 보통 노말은 50mm hg는 55mm 나옵니다.

 

최근릴들은 기어비만 다르고 핸들은 길게 나오는 듯 합니다.

 

이게 스트라딕과 동급이 아니고 울테와 동급인 이유

 

릴을 검색하다보면 전용릴 이렇게 나오는데 전용릴은 없습니다.

 

단지 가격대비 그 낚시를 하기에 필요로 하는 부분을 강화했다라고 볼 수 있는건데

 

가장 대표적인게 리지드 서포트 드랙입니다.

 

즉, 메인 샤프트에 베어링 한개 스풀내부에 베어링 한개 해서

 

스풀 위아래로 베어링이 잡아주는 시스템입니다.

 

이렇게 되면 스풀이 좀 더 부드럽게 풀려주는 역할을 하는데 쉽게 정지마찰계수가 달라진다고 보면 됩니다.

 

예를들어 1kg단위로 스풀이 풀리던걸 0.5kg 단위로 세분화되어 라인장력을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저가릴이나 하이엔드릴이나 고기잡는건 똑같고 본인만족이라고 하는 분도 있는데

 

리지드 서포트 드랙은 테크닉으로 커버가 되는 영역이 아닌 순전히 장비빨입니다.

 

쨋든 저런형태로 되어있으면 튜닝이 불가능합니다. 어차피 스풀이 달라서 제대로된 리지드 서포트 드랙 성능은 

 

낼 수 없지만 스트라딕급부터는 메인샤프트에 부싱을 베어링으로 교체 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 가지고도 사실 차이가 많이 납니다.

 

기본구조는 울테나 스트라딕이나 같습니다. 예전엔 내부 베어링 갯수도 차별을 뒀는데 요새는

 

그런건 없지만 부품 재질은 연식에 따라서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보통 스트라딕에서도 많이 하는 튜닝중 하나 웜기어 하단 부싱을 베어링으로 교체하는 건데

 

튜닝 난이도는 최하정도지만 잘 추천하지 않는 튜닝입니다.

 

따로 스페이서가 없으면 릴링에 영향을 있을 수 있습니다.

 

같은 스트라딕이라도 어떤건 괜찮은데 어떤건 스페이서로 유격조정이 필요한 것도 있더군요.

 

민감한분은 느낄 수 있기도 한데 대부분은 실제 낚시에서 느끼기 힘든부분입니다.

 

참고로 베어링 사이즈마다 불량률?같은게 있는데 저 사이즈 베어링이 정품도 그렇고 일제베어링도 그렇고

 

새베어링 이라도 회전이 부드럽지 못 한 베어링이 더러 있습니다.

 

이렇게 웜샤프트 위쪽은 베어링 튜닝이 불가합니다.

 

그리고 18세피아는 메인샤프트 재질도 저가형입니다.

 

무겁고 코팅도 안되있어서 썩 좋지 못합니다.

 

피니언기어도 황동중에서 좀 낮은계열인듯 한데 이건 느낌적으론 알 수 있지만 설명하기가....

 

 

추가로 사진을 안찍었는데 핸들노브 베어링 튜닝이 가능합니다.

 

핸들노브 안쪽에 부싱이 위아래로 들어가 있는데 +2베어링 튜닝이 가능합니다.

 

핸들노브 베어링은 실제 릴링감에 영향이 아주 큰 부분입니다.

 

루어릴링감도 차이가 있지만 대상어가 걸렸을땐 차이가 많이 납니다.

추가적으로 자가정비 하시는분들 원웨이 베어링 커버를 조립할때 의외로 실 수 하시는 부분입니다.

 

사진이 좀 애매한데 가운데 은색부분이랑 그 주위에 고무커버가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제가 정비하기 전에 자가정비하셨던 릴인데 조립할때 고무커버가 한쪽으로 치우쳐저서 저 금속부분과 닿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릴링이 뻑뻑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니언기어와 메인샤프트사이에도 구리스를 발라 놓으셨고 고무커버위에도 발라 놓으셨더라구요

 

메인샤프트에는 저점도 오일을 발라야 하고 고무커버에 구리스를 발라놓으면

 

상황에 따라서 원웨이베어링 내부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역회전을 할 가능성이 있어서 

 

구리스는 절대 바르시면 안됩니다.

 

정비한 후 센터가 정확하게 맞은 상태 입니다.

 

아래 두개는 16스트라딕 CI4 정비할때 찍은건데 다른 문제는 없지만 릴링이 너무 뻑뻑해서 정비해보니

 

구리스 과다사용이 문제 였습니다.

 

어떤릴을 사용하던 릴링자체는 최대한 가벼워야 합니다. 15스트라딕이 16스트라딕같은 가벼움은 없겠지만

 

본 스펙보다 릴링이 무거우면 별거 아닌거 같아도 실제 낚시할때 불필요한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즉, 불편하고 쓰고 싶지 않은 릴이 되는거죠

 

구리스는 과하지 않게 적정한 위치에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