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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어&제주/낚시용품리뷰

12 울테그라 vs 17 울테그라 차이점과 튜닝

by MLstoryer 2017. 10. 31.

울테그라 12년형 vs 17년형 어떤게 좋을까?


12울테그라를 정비하면서 17년형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장단점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전에 12 울테그라 4000hg를 구입해서 리뷰도 했었지만 자세히 살펴보질 못한듯 하여 다시한번


17울테그라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1, 가격


같은 크기의 릴을 비교했을때 윤성제품 기준으론 거의 가격이 같습니다.


내수의 경우 12울테그라가 2만원정도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2, 베일


12울테그라는 사진과 같은 좀 특이한 모양의 베일구조 입니다.


전작인 05울테와 09울테가 원피스 베일인것에 비하면 다운그레이드인데


17형 울테는 한단계 더 아랫단계로 내려간 베일을 사용합니다.


02울테와 같은 베일이고 현 16나스키 16 에어노스와 같은 베일입니다.



베일은 라인트러블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부위인데 


캐스팅후 베일에 걸린 라인을 라인롤러까지 매끄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부위입니다.



라인롤러의 경우 12울테 17을테 동일하게 베어링이 따로 들어가는 구조 입니다.


일체형 라인롤러의 경우 15스트라딕부터 나오는데


베어링을 따로 교환하기 힘들기 때문에 부품비용은 드는편이지만 교체주기가 훨씬 길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3, 역회전 스위치


17형울테 16나스키등 15년형 이후 출시된 릴중 HAGANE바디로 이루어진 릴들은 역회전 스위치가 없습니다.


정비구 역시 같이 없어졌는데 역회전 스위치의 경우 개인적으론 처음엔 어색했지만 익숙해지고 나면


딱히 없어도 되는 부분이라 생각 합니다.



정비구는 처음 나왔을땐 좀 획기적인? 편리한 그런 부분이었으나 실제로는 구리스를 보충하는 것 보단 세척/정비를 해야 맞는 부분이라


개인적으로도 사용을 안했고 오히려 이부분으로 현장에서 구리스를 보충하다가 모래알 같은 이물이 들어가 기어를 망치는 원인이 되기도 해서


없어지는게 맞고 있어도 안열어 보는게 더 낫습니다.



4, 방수


로터부분도 그렇지만 핸들만 봐도 방수적인 측면은 17울테그라가 더 낫습니다.


상위기족은 스크류부위에 고무막이 있지만 12울테는 없습니다.



5, 스플베어링


스플하단에 위치한 베어링은 11바이오부터 적용되는 부분이라 울테그라 급에서는 없습니다.


스플베어링은 라인텐션을 유지하는 중요한 부품이라 시마노에서는 최소 바이오마스터 현 스트라딕급부터 베어링으로 교체 튜닝이 되는 부분입니다.



7, 스풀


스풀의 경우 12울테나 17울테 기능적 차이는 없지만


크기 차이가 있습니다. 


제원표에는 42mm로 나와있지만 12울테는 2000번까지는 40mm입니다.


17울테는 42mm로 시작 합니다.


권사량의 차이가 아닌 스풀 직경의 차이인데 예전에 가이드구경이 작을땐 작은 스풀이 맞을지 몰라도


요샌 가이드 구경이 크기 때문에 클수록 무조건 좋은건 아니지만 40mm보다는 42mm가 더 낫습니다.


2500번이상의 스풀 크기는 제원상 같다고 나오는데 정확한건 측정을 안해봐서 잘 모르겠네요.


그외에는 드랙노브 크기가 17울테그라가 더 크기 때문에 좀더 용이한 측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 로터


12울테의 경우 특이하게도 다른 옵션이 붙은것도 아닌데 매그넘 라이트 로터가 장착 되어 있습니다.


같은 크기의 16뱅퀴시 스풀이 28g 14스텔라 스풀이 35g인데 로터가 가벼운 릴이고


이로인해 회전이 좀더 가볍고 경쾌한 특징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무게 부분에서는 많이 득을 보는건 아니지만 특징적인 부분이긴 합니다.



9, 메인기어


매그넘라이트로터를 사용했음에도 많이 가볍지 못한건 메인기어 탓도 있습니다.


보통 상위릴의 경우 메인기어 무게가 4g이하인데 거의 세배의 가까운 무게 입니다.


17울테의 경우 따로 측정해보진 않았지만


15스트라딕과 같은 기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12울테보다는 훨씬 가벼운 재질입니다.



10, 바디구조


HAGANE바디로 가면서 구조가 바뀌긴 했지만


15 트윈파워급부터 샤프트가이드가 두개 들어갑니다.


그이하 스트라딕이나 울테그라나 샤프트 가이드가 한개씩 들어갑니다.



12울테는 상급릴인 11 트윈파워와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17울테보다는 좀더 안정적인 구조를 가졌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개인적으로 17울테그라와 12울테그라중 선택한다면


베일, 로터, 내부구조의 이유로 12울테그라가 17울테그라보다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베어링 튜닝


베어링 튜닝이 어느 정도 가능한데 좀 정교한 부분들의 튜닝은 하지 않는 편입니다.


실질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는 부분도 있지만 단순히 베어링 숫자 늘리기의 튜닝이거나


가격대비 차라리 상급릴을 사는게 훨씬 낫기 때문도 있습니다.



스트라딕도 그렇지만 웜기어 아래쪽 부싱을 베어링으로 교체 가능합니다.


사실 크게 효과가 있진 않지만 비교적 간단하니 하긴 하는데 특별히 중요한 부분은 아닙니다.


제대로 효과를 보려면 웜기어 상단 하단 둘다 베어링이 들어가야하고


이게 선행 된후에 웜가이드쪽도 베어링으로 튜닝하는게 맞는데


3*6*2.5의 베어링으로 교체만 하면 되니 보통 하긴 합니다.


상단쪽을 튜닝하려면 가공해야 하는데 실패의 가능성도 있고 만족도가 그리 높은것도 아니니 추천하진 않습니다.



가장 효과가 큰 부분인 핸들 튜닝이 가능합니다.


예전엔 바이오마스터와 울테그라의 차이가 메인기어 부싱 차이 였는데


요샌 핸들베어링 갯수에서 차이가 나네요 바이오마스터 또는 스트라딕은 부싱한개와 베어링으로 되어 있지만


울테그라는 두개다 부싱으로 들어 있습니다.


핸들 베어링은 실직적인 효과가 매우 큰 부분이고 릴링감이 바로 다르다는걸 알 수 있을정도의 튜닝입니다.


베어링 사이즈는 라인롤러 베어링과 같은 4*7*2.5 사이즈가 들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