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싼 브레이크패드 디스크드럼 교체하기
이번에 중고로 투싼을 새로 영입했는데 디스크상태가 영 말이 아니어서
교체하게 됐습니다.
까짓거 대충 부품구입해서 교체해주면 됩니다.
작업난이도는 브레이크패드 교체하는 정도 됩니다.
물론 약간더 추가작업이 있긴 하지만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제가 구입한건 골드 브레이크 디스크 cca-053 cca-041 한대분입니다.
보통 평화발레오 디스크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번에 새로 파트존이라는곳에서
골드 브레이크 디스크를 구매해봤습니다.
평화발레오보다 조금더 저렴하기도 하지만 순정대비 90%정도의 무게라는 말이
가장 큰 구매이유였습니다.
가격은 전륜디스크로터(드럼) 18900원 2개 37800원
후륜 디스크로터(드럼) 12600원 2개 25200원 입니다.
한대분 63000원에 배송비까지 6만6천원에 구입한 셈입니다.
추가로 브레이크패드도 같이 구매했습니다.
디스크상태가 말이 아니니 아무리 남은양이 많더라도 디스크도 새로 교환하는데
패드까이꺼 같이 구매해줍니다.
전륜 패드는 13500원 후륜 패드는 11700원에 구입했습니다.
이건 세트로 있으니 하나씩만 구매하면 되고
이번 작업에 소요된 총 부품비용은 배송비포함 91200원 입니다.
제가 구입한 곳 http://www.partzon.com/
즉, 한대분 브레이크 디스크드럼 패드 교체하는데 9만원든 셈입니다.
공업사 비용은 그때 디스크교체비용만 25만에서 30만정도 얘기하더군요
패드를 추가하면 부품비정도 추가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전륜 브레이크 디스크드럼 상태입니다.
증상은 소음은 물론 브레이크시에 떨림 그리고 브레이크가 일정하게 밟히지 않고
끊어져서 밟히는 느낌? 그런증상들 입니다. ㅋㅋㅋ
보기에도 녹도 엄청나고 줄무늬는 물론 표면도 일정하지 않습니다.
일단 후륜쪽부터 작업을 시작해줍니다.
차체를 유압작기로 들어주고 하는건 패드교환하는거랑 다 똑같은데
후륜디스크드럼은 사이드브레이크가 당겨져 있으면 당연히 안빠지므로
사이드브레이크를 풀고 작업을 해야합니다.
때문에 앞바퀴나 다른작업하지 않는 바퀴에 앞뒤로 고임목을 받쳐서 차량이 움직이지 않게 해줘야 합니다.
디스크드럼 분리방법은 전륜이던 후륜이던 캘리버를 제거한후에 고정볼트를 풀어주면 분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차종마다 구조가 다를수도 있으니 각 차량에 맞게 작업내용을 숙지후에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본차량은 투싼(구형) ABS 수동차량입니다.
그리고 사이드브레이크를 조절하는 구멍마개가 새부품에는 끼워져 있지 않을 수 있으니
교체하실때 저 마개를 빼서 끼워줘야 합니다.
일단 브레이유압을 빼줍니다.
브레이크패드 교환시에도 따로 유압공구 없이도 일자드라이버하나면 유압제거한후 브레이크패드교환이 가능합니다.
다른각도에서 본 모습입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저런각도로 꼽아주면 패드위로 살짝나오게 됩니다.
지렛대처럼 천천히 당겨주면 브레이브유압이 제거됩니다.
다음으로 볼트를 두개 풀어줘야하는데 전 보통 너클쪽에 볼트를 풀어줍니다.
참고로 투싼 후륜 갤리퍼볼트는 14미리입니다.
브레이크패드만 교환할때는 위쪽에 주름진고무관쪽 볼트만 제거해도 되는데
어차피 두개를 풀어줘야한다면 전 너클쪽볼트를 푸는걸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유는 차가 연식이 되다보면 고무같은건 왠만하면 건드리지 않는게 상책이기 때문에 ㅎㅎㅎㅎ
캘리퍼를 제거하고 난후에 드럼고정볼트를 풀어주면 이렇게 브레이크 디스크드럼이 빠집니다.
원래는 살살 당기면 빠지는데 차량상태에 따라서 안빠지고 버틸수도 있으니
의외로 망치가 작업하는데 많이 쓰이는 공구이니 망치를 준비해놓으시면 좋습니다.
말안들으면 망치로 교육시켜주면 빠집니다. ㅎㅎㅎ
꿀렁거림에 이유 차를 오래세워놨다고 하던데 브레이크패드모양대로
녹이나 있습니다. 드럼이 편형된건 아니라서 계속 타다보면 증상이 완화될 수도 있지만
브레이크가 제대로 듣는것도 아니고 교환해주는게 상책이라 생각됩니다.
줄무늬도 너무 많이 생겨있기도 하구요.
전 브레이크 연마를 해본적은 없어서 연마하는데 공임이 얼마나 드는지는 모르겠지만
대충생각해봐도 디스크변형이던 이런상태던 연마를 해서 작업하는것보다
한대분 디스크드럼해봤자 6만원인데 새거로 교체하는게 최고라 생각됩니다.
연마라는건 어차피 디스크가 얇아지는건데 그럼 열변형에 더 불리한건 사실이고
직접작업하던 공업사에서 하던 연마는 답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위쪽에서 보니 오히려 녹이 두껍게 되어있는 기존 디스크가 더 두꺼워 보이네요 ㅋㅋㅋ
중간에서 갉아먹은 두께를 측정해야 정확한건데 어쨋든 기존부품에 상태가 참 거시기 합니다.
패드상태는 나쁜편은 아니지만 패드도 같이 교체해주는게 두번작업하지않고
괜히 새 디스크드럼에 나쁜영향을 줄 수도 있으니 같이 교체해줍니다.
교체완료후 모습입니다.
이렇게 새 디스크드럼과 브레이크패드가 장착된걸 보니 마음이 다 뿌듯하네요.
참고로 당연히 새차나 작업상에 이상이 없다면 디스크드럼 고정볼트는 두개가 박혀있습니다.
하지만 제껀 하나밖에 없네요...
옵티마 같은 경우 두개다 없었습니다. ㅠㅠ
어차피 휠너트가 디스크드럼을 밀착시켜주기 때문에 없다고 해도
운행이 지장이 있는건 아니지만 바퀴를 빼거나 할 때 디스크드럼이 덜렁거리는것보단
딱 붙어 있는게 낫겠죠?
뭐...이것저것 여러가지 생각해보면 당연히 없는것보다야 있는게 백배낫지만 없는건 어쩔수 없죠뭐..
직접작업하시는 분들은 나중에 공업사 가면 볼트 끼워달라고 해야 정신건강에 이로울거라 생각됩니다. ㅋㅋㅋ
전륜 디스크드럼 상태입니다. 작업은 후륜과 동일합니다.
앞쪽은 두개다 잘 박혀 있네요 ㅎㅎㅎ
가까이서 보니 상태가 더 심각하네요..ㄷㄷ
똑같이 유압을 빼준다음에
캘리퍼분리를 위해 볼트를 풀어줘야하는데
차종마다 다르지만 투싼의 경우 앞쪽 캘리퍼고정볼트는 17미리 였습니다.
옵티마는 14미리 였던거 같은데.....
디스크를 탈거해서보니 안쪽은 상태가 더 심각하네요. ㄷㄷ
정말 차를 오래세워놨다고 이상태가 될 수 있는지 의문일 정도네요
원래 상태가 안좋았는데 오래세워두면서 상태가 악화된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가운데 열배출을 위한 부분도 녹이 많이 나있고 두께도 많이 얇아보이네요
이러면 브레이크가 열에 의한 파손도 쉽게 일어 나겠죠...
마지막으로 직접작업하시는분들은 브레이크패드 유압을 빼고나면 브레이크가 안듣습니다.
교체후 차량을 움직이기전에 반드시 풋브레이크를 반복해서 밟아줘서 브레이크가 제대로 유압이걸리는지 확인하고
차량을 움직이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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