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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어&제주/낚시정보

조종면허시험 1급 필기 & 실기 연수 받고 면허따기

by MLstoryer 2021. 8. 26.

제주도에서 조종면허따기


1. 조종면허 필기시험

 

 

먼저 조종면허를 따기 위해서 필기시험부터 응시를 해야 합니다.

 

필기시험을 합격해야 실기응시가 가능하고 연수신청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면허발급전 안전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이건 실기와 상관없이 일정이 된다면 미리 받을 수 있습니다.

 

제주의 경우 한달에 한번 실기 시험이 있고 실기 당일날 오후에 안전교육도 받을 수 있지만

 

미리 예약을 해야만 당일달 시험보고 교육도 받을 수 있습니다.

 

 

 

2. 응시와 필기준비

 

 

필기시험 접수는 해양경찰청 수상레저종합정보 페이지에서 

 

일정확인과 응시가 가능합니다. 지역별로 차이는 있으나 PC시험으로 치를 수 있고

 

이건 집에서 보는게 아니라 해당시험장에 방문 시험장내 PC로 시험을 보는 겁니다.

 

필기시험 준비는 문제은행에서 다운받아 보시면 됩니다.

 

https://imsm.kcg.go.kr/WRMS/ptc_formbbsquery.do

 

1급은 70점 2급은 60점 입니다. 

 

50문항이지만 문제은행은 700개 항목이 있습니다. 

 

답안이 같이 표시 되어 있으니 유형확인하는 식으로 문답만 체크해봐도 필기는 쉽게 붙을 수 있습니다.

 

 

 

3. 실기접수와 연수

 

 

필기합격하셨다면 바로 실기시험 접수를 하시고 연수장에 시험보기 전주 금요일에 연수장을 방문 하시면 됩니다.

 

따로 예약은 안받고 실기시험접수를 하시면 명단에 올라가서 연수등록이 가능합니다.

 

064-743-6232 <- 제주조종면허 시험장에 연락하셔서 일정확인 하시면 됩니다.

 

1급연수 비용은 60만원에 8회, 2급은 50만원에 6회 입니다.

 

예전에는 12회, 8회 였으나 가격은 동일한데 연수 횟수는 줄었습니다.

 

타지역은 아직도 12회 해주는 듯 합니다.

 

학생이나 시험응시생의 경우 2급을 보통 따고 일반인의 경우 1급을 대부분 신청하십니다.

 

가격이 크게 차이 나지도 않지만 2급 소지하셨던 분들이 다시 1급을 따는것보면 역시 1급이 대세 인 듯 합니다.

 

 

4. 실기시험 절차와 연수

 

실기 시험은 위와 같은 순서로 진행 됩니다.  처음 보면 솔직히 뭔지 잘 모르겠고 저도 자세히 보진 않았지만

 

간단히 정리하면

 

승선 -> 변침 -> 사행 -> 접안 이렇게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먼저 생각하게 되는게 출반전 안전점검인데 10가지 항목을 외워야 한다고 생각하면 어려울거 같은데

 

전혀 외울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하게 구분하면 3-2-3-2 순서로 보이는대로 말하면 됩니다.

 

승선해서 보이는 배터리,엔진,연료 3가지

 

아래를 보면 예비노,구명부환 2가지

 

돌아서서 보이는 소화기, 나침반 및 각종 계기류,  핸들유격 3가지

 

우측으로 속도전환레버,자동정지줄

 

보이는대로 말하면 되니까 어렵지 않습니다.

제주의 경우 A코스 B코스 차이는 없습니다.

 

타지역은 코스 출발 방위가 다르지만 제주는 동일하게 270으로 고정되어 있고

 

45도 좌(우)회전 90도 우(좌)회전 180도 회전 3가지후 사행변침도 270으로 동일 합니다.

 

엔진 rpm의 경우 제가 연수 받을때만 해도 사진상에 표시된게 맞았는데 시험당일날 상향 조정 되었습니다.

 

10~15노트 2800-3200 -> 3200-3400 정도 

 

활주속력 3800-4200 -> 4200-4400 정도라고 기억하는데 정확하진 않습니다. 

 

기억이 날 것 같았는데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지역마다 지정 rpm은 다르지만 제주의 경우 상향조정된게 좋습니다. 엔진마력이나 상태가 

 

3800-4200에 놓기 안좋았는데 상향조정되니 훨씬 수월하게 반응됩니다.

 

변침시 보게되는 나침이 입니다. 이역시 지역마다 조금씩 다를순 있는데 기본 형태는 동일 합니다.

 

중요한건 가운데 노란색이 기준점이고 양쪽에 흰색막대는 무슨 용도 인지 모르겠지만

 

의외로 시험당일날 긴장해서 인지 흰막대에 변침각도를 잡아서 변침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나침이는 교육할땐 왼쪽처럼 보여줍니다 여기서 315도 225도 변침하라고 하면 좀 어려운데

 

실제로는 오른쪽 처럼 보입니다.

 

b코스라면 315도 225도 변침 a코스라면 225도 315도 변침 입니다.

 

둘다 45도 각도에 위치해 있습니다. 210-240 중간 남서 300-330중간 북서로 표시된 곳입니다.

 

타지역의 경우도 초기값은 달라도 결국 45-90-180 입니다.

 

처음에 45도 변침 그다음 90도 변침 좌우현 순서만 다르고 180도 회전의 경우 좌현 우현 어느쪽으로 돌라고

 

말해주니 180도 유턴만 하면 됩니다. 

속도전환레버 및 시동키 입니다.

 

전 고무보트나 풋가이드모터 같은거만 써봐서 이게 뭔지 잘 몰라서 겁먹은게 있는데

 

방식은 핸들이나 풋이나 레버나 동일합니다.

 

레버밑에 하얀색을 위로 들면서 앞으로 밀면 전진기어로 변환됩니다 이게 1단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밀수록 rpm이 올라갑니다. 핸들방식보단 풋가이드 써본 분이라면 더 쉬울듯하기도 하네요

 

레버 좌측에 스위치처럼 생긴건 엔진을 들고 내릴때 쓰는거라 건들면 안됩니다.

 

작동하는 모습은 영상에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시험선내부에 착석했을때 모습입니다. 핸들뒤에 있는 계기판중에 제일 왼쪽에 rpm게이지만 보면 되고 가운데나

 

우측에 속도계는 신경 안써도 됩니다.

 

제가 실제로 연수 받으면서 촬영한 영상 입니다.

 

이때가 5회차인가 근데 오히려 점점더 어색해지는 이상한....그래도 나쁘진 않은 나름 이정도면 합격할 가능성이

 

있는 정도라고 생각하시고 참고영상으로 봐주시면 됩니다.

 

이건 외부에서 촬영한 사행코스 주행 모습입니다.

 

연수중이라 완벽하진 않지만 오히려 교육때봤던 영상보단 더 현실감 있는거 같아서 한번 올려봅니다.

 

 

저랑 같이 연수 몇번 받으신 분인데 약간 성격이 급하시기도 하시지만 긴장하셔서 실수가 조금 있지만

 

그래도 이분도 저랑같이 1급면허 따신분입니다. 물론 시험때는 더 잘하셨지만 역시 참고 영상으로 올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