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루어&제주/낚시용품리뷰

자작집어등 120w 그리고 수중집어등 130w

by MLstoryer 2021. 5. 2.

처음으로 자작집어등 만들어봤습니다.

 

제주라서 특별히 집어등이 필요한건 아닌데 갈치도 그렇지만 한치도 집어등 유무에 조과차이가 있다길래

 

하나 구입해볼까 했더니 가격이 거의 70만원 이상가네요 

 

해서 어려운것도 아니고 직접 만들어 봤습니다.

먼저 배터리는 21700 5000mAh 4s12p로 만들었습니다. 60Ah 네요...

 

18650은 최대 3400정도고 26650은 5000인데 크기가 너무 커져서 박스사이즈가 애매해 

 

21700 5000 배터리로 만들었습니다. 크기대비 용량도 넉넉하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사용한 배터리는 LiitoKala란 회사에서 파는건데 중국산이지만 신뢰성높은 회사 입니다.

 

측정해보니 5000mAh 정확하게 나오네요 

 

18650배터리의 경우 역수할경우 LG던 삼성이던 짝퉁이 있을 수 있는데

 

이 회사 제품은 그런건 없는 듯 합니다.

니켈플레이트가 붙어 있는 제품으로 구매했는데 안붙어 있는 것 보다 가격도 조금은 저렴하고

 

작업이 좀 용이하려나 해서 구매했는데 잘못된 선택이었네요 ㅠㅠ

 

이렇게 배선을 하나하나 까서 스폿용접을 다 두번세번씩 해줘야 하니 뻘짓이었네요.

 

해서 두번째 할때는 다 떼어서 했는데 역시...중요한건 애초에 3s로 할건지 4s로 할건지를 결정못해서

 

일자플레이트만 주문을 해놔서 번거롭긴 마찬가지였네요 걍 격자 플레이트로 딱 정해서 샀으면 좋았을 텐데...

 

보호회로는 이걸로 달아줬는데 120a짜리지만 실제로는 반도 필요없지만

 

4s중에선 이게 가장 낮네요

 

배터리팩만 만들고 나면 따로 자작기포기 처럼 모듈이 들어가는것도 아니고 

 

상단에 홈만 파서 각 버튼이나 항공잭 연결만 하면되서 딱히 기술적 난이도가 있는건 아닙니다.

 

사진은 1호기인데 우측에 따로 출력 단자를 뽑느라고 살짝 집어등을 좌측으로 밀었습니다.

 

완충은 16.7v까지 되는데 충전기가 도착전이라 승압모듈로 충전했더니 저게 한계네요.

 

사용한 LED등은 자작집어등이나 파는것에도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구입했습니다.

 

6Led 로 60W짜리 입니다. 두개니까 120W 소모전력은 12.6v 3.86A정도 나옵니다. 약 48w 정도인데 소비전력하고

 

밝기는 꼭 연동되는건 아니라 그냥 참고용 입니다. 

 

집어등 분해 입니다. 무슨 LED가 사용됐나 열어봤는데 역시 잘 모르겠네요.

 

제품페이지에도 cree 칩이라고만 나와있는데

 

LED모양이 XM-L2 u2나 u3로 보입니다. u2랑 u3는 육안상으로 구분이 불가능하다고 하지만

 

조금이라도 저렴한? u2를 사용했을것으로 보입니다.

 

요곤 집어등 뒤통수 인데 처음엔 생각보다 너무 커서 잘 못 샀나 싶었는데

 

이게 실제로 안보고 사진으로 다른분들 만든거만 봤을땐 이렇게 큰지 몰랐네요

 

아마 다들 이거 사용하시니 뭐 맞는거겠죠 ㅠㅠ 그래도 발열이 심할텐데 방열판이 커서 나름 안심은 됩니다.

 

이건 2호기 입니다 외부출력단자가 생각보다 필요없는거 같아서 빼버리고 좌우대칭으로 만들었습니다.

 

따로 밝기 조절은 안되는데 스위치가 가진게 저거밖에 없어서 걍 저걸로 달았네요 

 

어차피 갈치 한치용이라 밝기조절같은거 필요없이 무조건 최대치로 쏴야할거 같아서 따로 안만들었습니다.

 

그럴려고 배터리팩도 크게 만든거라... 

 

뭐 파워뱅크용이라면 usb충전 단자도 달면 되는데 굳이 제주에선 그런건 필요 없을 듯 하고 외부출력도 한기만 있으면

 

되서 한기는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었습니다.

 

가운데 LCD창은 만원정도 준거 같은데 다른것보다 온도표시도 되길래 이걸로 구매했습니다.

 

퍼센트 표시도 되고 게이지도 달려서 보긴 편하네요

아무래도 배터리도 많이 들어가고 출력도 상당해서 혹시나 배터리 과열이 걱정되서 달았는데

 

충전중에만 약간 발열이 있고 그외에는 거의 열이 안나서 크게 의미는 없네요.

충전기는 16.8v 10a제품으로 준비했습니다. 이것도 국내에서 구하면 상당하더라구요.

 

이걸로 충전해도 단순 계산으로 6시간인데 파는 제품들은 이거보다 낮은걸 제공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실제론 이것도 10시간 정도는 걸릴거 같습니다.

얘도 출력이 쎈 덕분에 충전할때 팬소음이 있네요 완충등도 따로 있습니다.

 

그리고 수중집어등 입니다. 130w짜리로 제품페이지에 꼭 포샵한것같은 거짓말 같은 효과로 표현 되어 있지만

 

역시 물밖에서 비추는것보다 물안에서 비추는게 월등하기에 혹시나 해서 구매해 봤습니다.

집어등만 켯을때 입니다.

 

이게 폰으로 찍다보니 걍 오토로 찍혀서 실제 느낌하곤 많이 다릅니다.

 

요건 수중집어등 같이 켰을때 역시 많이 어둡게 찍혀서 잘은 안나왔지만

 

집어등만 켯을때 보다 주변이 전체적으로 밝아졌습니다.

 

이게 iso1600으로 찍혔던데 실제로는 이 느낌이 가장 실제와 가까운듯 합니다.

 

집어등 없이 수중집어등만 켰을때 입니다.

 

정면을 그냥 비추면 이런느낌? 자동차 하이빔보다도 더 밝게 보입니다.

 

이건 라마다 앞에서 찍은건데 레이저 거리측정기로 거리가 95미터정도고 등대로 측정하면 100미터 정도 나옵니다.

 

가까이서 찍으면 이런 느낌...

 

수중집어등은 보트나 내항직벽아니면 사용이 거의 불가능하고 3개 다 켜면 250w라 배터리가 죽어나가는게 보일 정도라

 

실제로는 이렇게 집어등 두발만 해서 사용해도 될 듯 합니다.

 

한기당 약 30만원 초반정도? 든 것 같네요 2기해서 부자재까지하면 70만원 조금넘게? 부자재는 뭐 혹 또 만들게 되면

 

계속 사용할거라 그래도 파는것보다는 저렴하고 성능도 훌륭하게 잘 나와줘서 매우 만족 스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