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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포기 수리&판매

다이와 기포기 JET AIR 214 수리

by MLstoryer 2017. 10. 19.

다이와 기포기 JET AIR 214


다이와 기포기 제트에어214 기포기 입니다.


배터리 타입이고 가격은 3만원대 중반정도


딱 후지토키 1000과 2000사이에 있는 가격입니다.



크기는 보통 차량용 기포기와 비슷한 사이즈 입니다.


즉, 후지토키 2000과 비슷한 사이즈 입니다.



상단에 로우 하이 작동버튼이 있고


OUTLET 노즐과 INLET 노즐이 있습니다.


시소타입 작동버튼으로 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는 D사이즈 배터리 두개가 들어가고


6P스위치지만 직병렬 배선이 되어 있어서


로우 작동시 1.5볼트 2셀 병렬로 작동이 되고


하이 작동시 3볼트 2셀 직결로 작동이 되는 구조 입니다.


후지토키는 10P스위치와 기판까지 동원되서 구현했는데 그에 비하면 간단한 구조 입니다.


즉, 배터리 하나만 장작시 로우 밖에 작동이 안됩니다.



이건 수리후에 네오스톤 막대형 기포기를 이용해서 기포량을 테스트 해봤습니다.


기포량은 로우 0.8L 하이 1.5L라고 제원에 나와 있는데


실제 테스트 해봐도 딱 후지토키 1000과 2000사이에 기포량을 나타 냅니다.


후지토키 2000 1단과 2단 보다 둘다 조금씩 약한 기포량을 보입니다.


소음은 후지토키 1000보다는 조용하지만 2000보다는 많이 시끄러운 편입니다.



[루어낚시/낚시용품리뷰] - 후지토키 기포기 FP-2000 고출력 휴대용 기포기 리뷰


[루어낚시/낚시용품리뷰] - 후지토키 2000 충전식 기포기 개조하기



기포기 수리


처음 제품을 받았을때 상태입니다.


작동이 되는듯 안되는듯 애매한 작동 상태를 보였습니다.



구동기어부에 오염도 심한 상태였고



배터리 접촉단자에도 녹이 있어서 접촉불량 증상이 약간 있었으며


모터에도 부식이 보이는 상태 입니다.



배터리 접촉 하단부도 염분기와 녹이 보이는 상태입니다.



작동이 되다 안되다 하는게 접촉불량 문제인지 모터문제인지 또는 다른 문제인지 알아보기 위해


배터리 접촉단자 녹제거 작업을 한후 모터만 구동시켜 봤습니다.



배터리 접촉단자보단 모터자체에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보통 이런구조는 펌프고무가 느슨해져서 압력손실을 보이는 문제가 보통인데 


이건 모터상태도 안좋네요



해서 분해를 해보니 모터브러쉬가 한쪽에 두개씩은 달려있는데


한쪽은 이미 브러쉬가 많이 마모되서 반토막 나있는 상태고


다른쪽도 이미 둘중에 하나는 거의 닳아서 없어진 상태 입니다.



코일접촉부위도 원래는 원통형 모양이어야 하는데


브러쉬 모양따라서 마모가 상당히 진행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모터만 교체해도 될 듯 하지만 모터를 교환한다고 해서 기포기 작동이 원활이 된다는 보장은 없죠


실제로 사진에 검은 고무펌프도 살짝 경화되어 있었고 그로인해 압력이 손실이 많은 편이었습니다.


해서 모터브러쉬를 개조해 모터를 수리하고 (수리비용 최소화)


펌프엔 글루건으로 얇게 펴발라서 압력손실을 막아줬습니다.


사실 글루건 보단 고무본드종류나 실리콘으로 막아주는게 좋은데 일단 테스트 삼아 막아보느라 글루건으로 막았습니다.


이런구조의 펌프가 기포량이 무조건 약한건 아니지만 대부분의 기포기에 사용되는 펌프는


기포량이 적은편입니다.


또 경화도 잘되서 오래사용하긴 힘든 구조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