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옵티마 lpg 기화기 믹서 전자솔레노이드 밸브 필터 교환 DIY

by MLstoryer 2014. 4. 25.

 

 

옵티마 lpg 기화기 믹서 전자솔레노이드 연료필터 교환 DIY 해봤습니다.

 

믹서의 경우 거의 청소만 해주면 되지만  ISC밸브가 고장인듯하고

개별부품가격이 5만원이 넘는데그러느니 차라리 재생품으로

교환하는게 여러부품도 교환되고 좋을것 같아서 교환했습니다.

 

기화기의 경우 내부 부품교환으로 간단하게 DIY가능하지만

역시 듀티솔레노이드가 고장인듯하여 교환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재생품이다 보니 확실하게 점검후에 교환하고 교환후에도

전문점에서 체크해보는게 가장 확실합니다.

 

저같은경우 어차피 고장이난 상태고 수리후에 정상작동 하고

 

듀티값이나 기타측정치 상태가 매우 양호하기 때문에 상관없지만

직접작업하실분들은 본인차량상태에 맞게 판단하고 작업하셔야합니다.

 

본 포스팅은 DIY 가능성에 대해서만 보일뿐 기술적인 부분은 없습니다.

참고로 믹서 가격은 재생품 가격이 11만원 기화기는 7만원

솔레노이드밸브 필터의 경우 개당 2천원입니다. 원래 봄베쪽에도 동일한 필터가 두개 들어가는데

봄베쪽 필터를 갈아야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귀찮으므로 엔진룸쪽만 교환했습니다. ㅎㅎ

 

 

 

 

 

 

 

 

 

 

 

 

여기까지가 믹서 교환작업 입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딱히 isc밸브가 고장이 아니라면 교환까지 하실필요는 없습니다.

ISC밸브역시 청소만으로 간단하게 증상이 호전될수 있구요

 

제경우엔 알피엠이 2천에서 고정되거나 주행시에 아주 천천히 떨어지는 증상이 있어서 교환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은 증상이 아주 약간 호전되긴 했으나 변화가 없더군요 ㅠㅠ

 

아...뭐래더라 메인 듀티 솔레노이드 랑 슬로우 듀티 솔레노이드 등 여차저차 뭐 저항값도 오르락내리락해서 걍 갈아버렸습니다.

저야 중고차 사기도 했고 전차주가 차량관리를 아주잘했다고 자랑자랑을 했는데 여기저기 문제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라서

속편하게 갈아버린게 크니 다른분들은 본인 차량 상태에 맞게 전문점에서 점검후에 수리하셔야합니다.

 

 

 

 

기화기 작업사진은 이게 다네요;;;; 분명히 많이 찍은거 같은데 어딨는지 모르겠습니다.

기화기는 특히 작업후엔 듀티값조정이 필수 입니다.

 

하지만 저같은 경우엔 작업후에 바로 자동차종합검사를 받았는데

매연검사에서 매우 양호한 측정치가 나와서 그냥 타고있습니다. 그래도 기왕이면 전문점에가서 한번

점검해보고 싶긴한데 이역시 귀찮으므로 그냥 타고있습니다.

 

알피엠이 2천에서 고정되는 증상은 기화기를 갈고서 해결됐습니다. 결국 믹서는 괜히 간게 아닐까 싶긴한데

믹서 교환후에 아주 약간이지만 엔진반응이 좋아짐이 느껴지네요.

 

어차피 중고차라서 확실히 하고 싶어서 교환한것이기 때문에 딱히 헛돈쓴건 아니라 생각합니다.

 

차값에 이미 수리비 50정도는 기본으로 생각하고 있던터라 아직예상범위 안쪽이기 때문에 생각보단 양호하다고 할수있네요 ㅎㅎ

 

 

 

 

 

다음은 연료 필터 입니다. 금속망 필터가있고 저렇게 플라스틱으로 되어있는게 있는데

예전에 갤로퍼 lpg를 탈때는 플라스틱이어서 금속망으로 바꿔줬는데

어떤게 더좋은건지는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그냥 부품점에서 주는대로 갈아줬습니다.

특히 여기 작업시에는 가스가 많이 샐수있으니 주의하시구요 봄베쪽작업할때는 연료밸브를 잠그고 하라고 했던것 같은데

자세한 기술적인 부분은 생략하도록 합니다. 기억이 잘 안나요 ㅎㅎㅎ

 

쨋든 생각보단 상태가 양호한데 위쪽에 전자 솔레노이드 밸브 작동 영구자석이 금이 가 있는게 영 맘에 걸리네요

영구자석은 깨지면 극성이 둘로 나뉘는데 아마 작동에 문제가 될듯하긴 한데

솔레노이드 앗세이 가격이 7만원 이기 때문에 갈까하다가...포기하고 필터만 갈아줬습니다.

 

자세한 기술적인 부분은 각 차량마다 다르고 증상마다 다르기 때문에 어차피 아마추어인 저는 취미삼아 할뿐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ㅎㅎ